본문 바로가기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Home > 연구소 소개 > 연구소장 소개 > 인사말

연구소장 소개

안보문제연구소장의 인사말입니다.

사진 국가안보문제연구소장 박영준

 국방대학교 국가안전보장문제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1972년 2월 발족 이래 본 연구소는 지난 50여년간 국방부를 비롯한 국가안보 유관 부서와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국가안보 관련 정책을 연구, 개발해 왔고, 각종 출판물 발간과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연구성과를 확산해 왔으며, 국내외 연구자들을 폭넓게 연결하는 국가안보연구의 거점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그러나 현재 한반도 내외의 안보정세는 중층적인 도전 요인들로 가득합니다. 북한 핵 및 미사일 능력의 지속적 증강과 공세적 핵전략의 공표, 미중 간 경쟁 속에서 지역 안보정세의 불확실성 증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에 따른 국제정세의 불안정성 심화, 게다가 코로나 19의 만연 등과 같은 비군사적 안보위협 요인도 전례 없이 증대되는 양상이 노정되고 있습니다.


 이같은 국내외 안보정세의 불확실성에 대응하여 본 연구소는 교내외 연구자들의 연구역량을 집결하여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응하는 국방정책, 세계적 수준의 경제력과 첨단과학기술을 국가안보의 자산으로 활용하기 위한 국방과학 및 방위산업의 발전, 불확실한 대외 정세 속에서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 구현을 위한 한미동맹의 강화와 다자안보협력 주도 등의 연구에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국가와 국민들이 국가안보에 불안을 가질 때, 대응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소가 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2022년 12월 19일


                                               국방대학교  국가안전보장문제연구소장  박 영 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