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Home > 연구소 소개 > 연구소장 소개 > 인사말

연구소장 소개

안보문제연구소장의 인사말입니다.

연구소장 국가안보문제연구소장 김종철

국가안전보장문제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국가안전보장문제연구소(RINSA)는 1972년 2월 국내 최초의 안보관련 연구기관으로 설립되어, 그 동안 심도 있는 연구와 실질적인 정책제언을 통하여 국가안보 및 국방정책 수립에 많은 기여를 해왔습니다. 최근 세계, 지역, 한반도 안보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는 상황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함으로써, 우리는 기존의 전통적 안보위협에 더해 초국가적·비전통적 안보위협의 심각성을 절실하게 체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세계질서를 바꾸어 놓을 것이며, 세계사의 분기점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이처럼 현재 우리는 엄청난 안보환경 변화의 한 가운데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더욱 냉철하고 객관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우리의 국익에 부합되는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RINSA가 그 역할의 중심에 서겠습니다. 이에 우리 연구소는 전통적인 군사위협은 물론 비전통적·초국가적 안보위협에 대한 연구를 더욱 강화하고,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여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한 국방력 강화에도 더 많은 관심을 쏟으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RINSA의 연구진에 의한 연구만이 아니라, 국내외 유관분야의 우수한 학자들과의 공동연구, 국내외 유수 연구기관과의 연구 협력 등을 통하여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산출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RINSA가 한반도는 물론 세계의 안보와 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연구활동을 지속하고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여러분 모두의 많은 관심과 따뜻한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국방대학교 총창 兼 국가안전보장문제연구소장 육군소장 김종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