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

Home > 관리대소개 > 원장 소개 > 인사말

인사말

국방관리대학원의 원장인사말 입니다.

국방관리대학원 원장

전쟁과 군사의 본질을 알고 과학기술·지식정보화 시대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국방의 최고 엘리트를 양성하는 국방관리대학원을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국방관리대학원은 국가안보 및 군사 분야의 학문적 이론과 실제를 교수함으로써 국가안보·군사정책의 기획·집행·평가·분석의 모든 단계에 필요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 수행능력을 겸비한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 국방대학원에 1979년과 1983년에 각각 개설한 국가안전보장학과 국방과학으로부터 시작하였습니다.


2000년도에 국방관리대학원으로 재창설한 이후 2002년도에 야간석사과정, 2008년도에 군사학 박사과정, 그리고 2014년도에는 협동과정으로 북한학과 사이버전 과정을 신설한 이후 2020년부터는 능력개발교육 박사과정을 증설하는 등 교육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습니다.


2010년부터는 외국군 장교들이 학교에서 수탁교육을 받고 있으며 미국 해군대학원과는 2003년부터 국방대에서 1년을 마치고 해군대학원에서 1년간 연수하여 공동학위를 수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부터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차세대 국가안보 리더로서의 입학자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학위과정을 마친 졸업생들은 현재 육해공군의 참모총장님을 비롯한 고위급으로 진출하였고 사회 각계에서 국가안보의 중추적인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대학원은 국방의 최고 엘리트 교육기관으로서 시대적인 소명을 다해 왔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4차산업혁명의 기술혁신이 가져올 사회경제 구조의 변혁에 대한 기대로 가슴 벅차하면서도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비롯해서 아직도 여전한 세계적인 분쟁상황과 급변하는 한반도의 안보환경을 보면서 국가안보에 대한 예상치 못한 새로운 위협들을 염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포괄적 안보환경에서 군을 이끌어야 할 정예간부들이 육지, 해상, 공중이라는 물리적인 제약을 극복하고 안보환경을 폭넓게 이해하도록 하는 교육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학술인터넷을 기반으로 발전된 정보통신기술을 수업의 현장에 응용하는 것을 더욱 가속화 하고 공동학위프로그램과 원격교육을 활성화하여 국내외 학교와의 안보학술교류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또한 교육수요자인 군이 직면한 군사문제를 해결하는 이론과 응용을 심도있게 교수하여 졸업생이 군사혁신의 주역이 되도록 교육과정별 교과목체계를 짜임새 있게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국방관리대학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평화를 지키는 군사(軍事)를 배우려고 찾는 학교, 졸업생이 감사하게 생각하는 교수와 직원, 교수와 직원이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졸업생이 되도록 앞으로도 여러분의 응원에 힘입어서 끊임없이 나아가겠습니다.

국방관리대학원 원장 교수 이춘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