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방대학교

Home > 대학/교육과정 > 국방관리대학원 > 주간학위

국방관리대학원

국방관리대학원 주간학위과정입니다.

교육목표

  • 안보정책/군사전략/국방과학의 각 분야 전문 지식과 관련 기법, 기술의 배양을 통해 장차 정책/실무 전문 요원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 자질과 능력의 배양

교육중점

전공별 중점
전공 교육목표 및 중점 비고
안전보장학 안보정책학
  • 국가안보 및 정치이론의 실무활용 능력 배양
  • 정치이론 및 한반도 통일문제 연구
·
42 학점
(12과목 + 논문6학점)
군사학 군사전략
  • 군사분쟁의 본질 이해 및 대응능력 배양
  • 군사전략/작전교리/외국의 국방정책/전략연구
국방관리학 국방관리
  • 군수조달획득, 자원관리경제, 정책기획행정 능력 배양
  • 경제, 경영, 행정관련 이론 연구
군수조달
  • 국방경영, 군수, 획득분야의 전문기술과 능력을 가진 인력양성
  • 국방 물적 자원의 획득, 배분 및 관리 관련 이론 및 기법 연구
리더십
  • 리더십, 인력·조직관리 전문인력 육성
  • 리더십, 인력·조직관리 관련 이론 및 기법 연구
45 학점
(13과목 + 논문6학점)
국방과학 군사운영분석
  • 국방자원(예산, 인력, 물자)의 효율적운영을 위한 전문인력 육성
  • 최적화 기법, 경영정보체계, 의사결정 방법/이론 등 연구
컴퓨터공학
  • 전산시스템 관리 전문인력 육성
  • 전산체계 및 정보자료의 수집, 분석, 관리 기법 연구
무기체계
  • 무기체계 획득사업관리 전문인력 육성
  • 무기체계 획득, 시험평가 및 기술체계 이론 등 연구
협동과정 북한학
  • 북한정치, 외교, 군사, 경제, 사회, 남북한관계, 통일 등에 대한 전문지식 배양 및 분석능력 배양
  • 북한에 대한 정책입안자, 전문가 및 학자 양성으로 한반도 평화와 번영 및 통일달성에 기여
42학점
(12과목 + 논문 6학점)
사이버전
  • 사이버전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기술습득, 미래전과 사이버전 수행방법 연구 및 분석능력 배양
  • 사이버전 및 사이버보안 관련 국방정책/전략개발, 사이버전 능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간 및 대상

  • 기 간 : 2년
  • 대 상 : 중위~소령, 6급 이상 공무원

교육운영지침

이론강의

  • 교내교수 및 전공분야 전문가 초빙
  • 과목개설은 학점취득 수강자 4명 이상, 외래강사 전담 과목의 개설은 수강자 8명 이상시 개강

수강범위

  • 연구분야와 관련된 타 전공과목 수강 허용
  • 학점교류 대학원의 관련 과목은 학기당 1과목씩 2개학기 수강 가능
    (1학년은 전공주임교수, 2학년은 지도교수 및 전공주임교수 사전승인)
  • 심도있는 교육준비와 수업이 가능하도록 학기별 학점취득 수강 과목 수 제한
    학기별 학점취득 수강 과목 수
    학 기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수강과목 4과목 4과목 2-3과목 2-1과목
  • 청강은 주임교수 및 지도교수 사전 승인시 수강과목 수를 초과하여 수강 가능

강의운영

  • 과목별 외부 전문가 초빙강의는 2회(6시간)이내 실시
  • 강의계획표를 수강신청 전에 작성완료, 홈페이지에 공지
  • 학부별 2개 이상의 전공과목을 영어로 강의 진행
  • 현장학습은 과목별 이론과 실무의 연계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

교육운영체게

  • 선수과목
    기본소양교육/전공별 기초지식 교육
  • 공통필수과목
    안보/군사분야 기본지식 교육
  • 전공필수과목
    전공별 요구되는 기초이론 교육
  • 전공선택과목
    세부 전공분야 교육

전공별 종합시험 통과 (2차 기회 부여)

영어시험 통과 (심의에 의하여 추가 기회 부여 TOEFL, TOEIC, TEPS등 공인시험결과)

학위 논문 통과/졸업

교육방법

이론강의

  • 교내교수 및 전공분야 전문가 초빙
  • 과목개설은 학점취득 수강자 4명 이상, 외래강사 전담 과목의 개설은 수강자 8명 이상시 개강

현장학습

  • 국내,외 시찰 교육
    국내,외 시찰 교육
    구 분 대 상 일 시 비 고
    국내시찰 1학년 5월 1학년 : 2박 3일 * 무기체계 1학년 OJT : 4박5일
    국외시찰 2학년 5월 -
  • 현장학습 모델적용으로 효과성 극대화 : 4단계 모델화
    1. 계획단계:방문목적, 요망성과의 명확한 제시
    2. 준비단계:브리핑/토의, 견학시설, 획득자료, 접촉인사 등 사전협조
    3. 시행단계:당일 결과토의 정리
    4. 결과분석단계:요망성과 및 결과분석과 개선내용의 피드백으로 차기 현장교육에 반영

사례연구, (토의)세미나, 연구보고서 작성/발표, 학위논문 작성, 개인연구 등

  • 과목별 외부 전문가 초빙강의는 2회(6시간)이내 실시
  • 강의계획표를 수강신청 전에 작성완료, 홈페이지에 공지
  • 학부별 2개 이상의 전공과목을 영어로 강의 진행
  • 현장학습은 과목별 이론과 실무의 연계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

논문작성

  • 논문작성 지도
  • 논문작성일정 준수 항목 반영(10%배점)

    ※ 국방정책 현안과제와 관련된 논제 위주 선정

    국방정책 현안과제와 관련된 논제 위주 선정
    구 분 추 진 내 용 비 고
    논제선정
    단계
    안보/국방현안 업무와 연계된 수요자 중심의 논제선정지도강화
    • 안보/국방정책부서 논제 수집 배포 각 과정별 학생의 논제에 대한 검토회의의 제도화
    • 각 대학(원)장 주관하여 관련 교수 참여
    각 대학(원)
    논문계획/
    작성단계
    논문연구계획서 작성의 내실화
    • 연구계획서 제출 ⇒ 발표 후 제출 논문일정/내용 검증단계의 확대
    • 석사 : 3단계(연구계획서, 예비심사, 본심사) → 4단계(중간발표 추가)
    중간발표 :
    3학기종료 후 7월 중 실시
    평가단계 논문작성 일정 준수 여부 논문평가 반영
    • 일정 미준수시 학칙에 의거 감점처리
    전 과정 적용

논문작성

  •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 합격, 논문 연구계획서에 의해 논문 작성
  • 4단계 검증 : 연구계획서, 중간발표, 예비심사, 본심사
  • 본심사 결과 심사위원 전원(3인)에 의해 80/100점 이상으로 평가된 자

 위로